본문 바로가기
건강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 핵심 신호 알아보자.

by 짱짱해! 2024. 2. 6.
반응형

신장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장기로서 혈액을 정화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오늘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7가지를 알려드립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썸네일
몸의 양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1. 신장이란?

신장은 우리 몸의 주요 장기 중 하나로, 몸의 양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모양은 콩 모양이며, 평균적인 어른의 신장은 약 10~12cm 정도입니다. 주요 역할은 몸속의 독소와 불필요한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고, 몸의 수분 및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고, 적혈구의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며, 뼈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타민 D를 활성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런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약 100만 개의 필터링 단위인 신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신세포는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에 의해 손상될 수 있으므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빈번한 방광활동

 

2.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1 빈번한 방광활동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첫 번째는 빈번한 방광활동입니다. 배출되는 소변은 대부분 물이며, 나머지 10%는 신체의 대사산물로 구성됩니다. 소변량이 일반적인 상황보다 많다면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나 방광염과 같은 상태에서도 소변의 양이 증가할 수 있지만, 하루에 10회 이상 소변을 보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2 신체부종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두번째는 신체부종입니다.신체 부종은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으로 불필요한 물과 소금을 체내에서 배출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내에 물과 소금이 쌓여 부종이 발생합니다. 부종은 주로 얼굴, 손, 발, 복부 등에서 나타나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이나 심장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빈혈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3 빈혈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세번째는 빈혈입니다.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독소, 노폐물, 불필요한 수분 및 무기염류가 몸속에 머무르게 되어 적혈구의 죽음과 적혈구 생산 부족으로 인한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은 혈액 내 이온 농도, 산성도, 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이것이 나빠지면 독성으로 인한 요독증과 같은 심각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4 식욕감소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네번째는 식욕감소입니다. 신장은 혈액을 정화하고 영양소의 흡수와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하지만 건강하지 않으면 혈액에 노폐물이 쌓여 영양소의 균형이 깨집니다.

 

이에 따라 식욕이 감소하고 체중이 감소하며 소화불량,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식욕 감소는 신장 기능 저하, 신부전, 신장암 등의 질환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무시하지 않고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다공증과 골절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5 골다공증과 골절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다섯 번째는 골다공증과 골절입니다. 신체 성장이 원활하지 않으면 비타민 D 활성화가 불가능하며, 신장이 칼슘과 인의 균형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면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골밀도 감소와 골격 약화로 인해 골절이 쉽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척추, 고관절, 손목 등에서 골절이 자주 발생하며, 심한 경우 신경 손상이나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2-6 입냄새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여섯번째는 입냄새입니다. 입냄새는 때로는 심해져도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입냄새는 대부분 구강 내에 서식하는 세균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위에 문제가 생길 경우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중 콩팥 기능이 좋지 않을 때도 입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숨으로 나오게 되어 입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7 요통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일곱번째는 요통입니다. 신장은 허리 뒤쪽에 위치하여, 여기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통은 신장결석, 신장염, 신장암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통증의 정도와 위치는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심한 요통이나 지속적인 요통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포스팅을 마치며

신장은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로, 독소 제거, 수분 및 전해질 균형 유지, 혈압 조절, 적혈구 생산 촉진, 비타민 D 활성화 등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빈번한 방광활동, 신체 부종, 빈혈, 식욕 감소, 골다공증과 골절, 입냄새, 요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신장 기능 저하, 신부전, 신장암 등의 질병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글

멍이 생기는 이유 및 멍 쉽게 빨리 빼는 방법 5가지

코골이 원인 및 고치는 방법 5가지! 당신의 수면을 살리는 최상의 전략!

무릎 구부릴 때 통증 원인/증상/치료방법! 무픞통증 탈출기!

 

반응형